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문서 자료실 바로가기

주요활동

언론보도

균등한 기회가 보장되는 사회, 열심히 일한만큼 정당한 보상이 주어지는 사회,
우리가 추구하는 “바른사회”입니다.

전관 예우는 최대 병폐 특혜 누린 양측 처벌을

바른사회운동연합 심포지엄

바른사회운동연합

전관 예우는 최대 병폐 특혜 누린 양측 처벌을
 
<문화일보 2016-05-25>
 
바른사회운동연합 심포지엄
 
 
전관예우는 한국사회의 최대 병폐로, 전통이 아닌 부패인 점을 직시해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합니다.”
 
유니스 김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바른사회운동연합 주최로 열린 반부패 컴플라이언스(준법경영) 확립 및 기업의 형사책임 보완심포지엄에서 사법·입법·행정 등 모든 부문을 망라해 전관예우 관행을 근절해야 실질적인 부패척결이 가능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교수는 행정부나 입법부 고위 공직자들이 업무상 이해관계가 얽힌 기업·기관 등에 특혜를 주고 과도한 금전적 대가를 받거나, 퇴임 후 해당 기관에 낙하산 인사로 부임하는 경우 등이 적지 않다사법부의 전관예우와 다를 바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오랫동안 전관예우를 없앤다고 얘기해왔지만 근절되지 않고 있다부패의 책임은 특혜를 주고받는 양쪽 모두에게 있는 만큼 관련자는 예외 없이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교수는 한국은 팔이 안으로 굽는 연줄 사회로, 혈연·지연·학연·직장 선후배 등으로 얽힌 사람과의 거래를 당연하게 생각하는데, 이는 정상적 거래가 아니라 엄연한 부패라며 미국의 경우 고위 공직자가 자신의 업무와 관련돼 있던 피감기관 등에 취업하지 못하도록 엄격히 통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준영 기자 cjy324@munhwa.com
등록일 : 2016-05-26 09:49     조회: 1545
Copyright ⓒ 바른사회운동연합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