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문서 자료실 바로가기

주요활동

언론보도

균등한 기회가 보장되는 사회, 열심히 일한만큼 정당한 보상이 주어지는 사회,
우리가 추구하는 “바른사회”입니다.

'교육개혁 전도사'로 나선 前변협회장·기재부장관

평준화 폐기, 고입 부활, 수능 폐지, 기여입학제 허용 등 '과감한 제안'

바른사회운동연합

특수목적고·자율형사립고 등의 설립이 허용되면서 고교평준화가 사실상 붕괴된 상황인 만큼 고교 신입생 선발을 자유화해야 합니다.”(신영무 전 대한변호사협회 회장) “대학 진학률을 낮춰 학력 인플레를 줄이려면 고교 입시부터 부활할 필요가 있어요.”(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10일 바른사회운동연합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공동주최로 광화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교육개혁 토크콘서트는 비교육계 인사들의 대폭 참여가 눈에 띄었다. 고교평준화 폐기, 고입 제도 부활, 대학 수학능력시험(수능) 폐지 등 각종 교육 현안에 대한 과감한 제안도 많이 나왔다.
 
바른사회운동연합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신영무 전 대한변협 회장은 기조발제를 통해 고교·대학 신입생 선발 자유화 대학 진학률 축소 및 대학구조개혁 법·제도 정비 수능 폐지 직업·인성·체육교육 강화 등을 주장했다.
 
신 전 회장은 공교육 실패의 원인으로 평준화 정책을 꼽았다. 그러면서 특목고·자사고 설립으로 평준화 정책이 사실상 붕괴됐고, 이 학교들이 당초 설립 취지와 달리 명문대 진학에만 몰두하는 경향도 방치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렇다면 고교에 선발권을 부여해 능력이나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끼리 수업을 받도록 해야 한다. 또 대학에도 신입생 자율선발권을 줘 변별력을 상실한 수능 대신 대학별 고사 등 다양한 방식을 검토해 창의적 인재를 선발, 양성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패널로 참석한 윤증현 전 기재부 장관은 고입 제도 부활과 대학 기여입학제 허용 등 논란이 될 만한 어젠다를 내놨다.
 
윤 전 장관은 문제점이 없는 건 아니지만 현 상황에선 고입을 부활시키는 방향이 맞다. 동시에 공업·상업·농업고 등의 직업교육을 활성화할 필요도 있다고 강조했다. “대졸자 학력 인플레를 줄이고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결해나가는 노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설명이 뒤따랐다.
 
이어 과잉학력 해결 없이는 아무리 눈높이를 낮추고 노동개혁을 해도 청년일자리 문제를 풀 수 없다사립대의 경우 국가가 규제하기보다는 100% 자율권을 보장하면 자연스럽게 대학구조개혁이 진행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철저한 관리·감독을 전제로 대학의 기여입학제를 허용할 때가 됐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바른사회운동연합은 초당파적 국가교육개혁위원회’(가칭) 구성을 제안했다. 신 전 회장은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예외 없이 교육정책이 바뀌어 혼란과 부담을 야기했다. 따라서 독립적·국가적 특별기구를 구성해 교육개혁을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토크콘서트에는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좌장으로 이성호 중앙대 교육학과 교수, 김희삼 한국개발연구원(KDI) 인적자원정책연구부장, 정성희 동아일보 논설위원, 김영희 한겨레신문 사회에디터 등이 패널로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수성 전 국무총리, 정갑영 연세대 총장, 우동기 대구교육감 등도 참석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 출처 : 2015. 12. 10. 한경닷컴 >
등록일 : 2015-12-11 10:17    조회: 1592
Copyright ⓒ 바른사회운동연합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